보통 많은 분들이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을 하고 난 후 본인이 직접 자금 관리를 해요. 새롭게 계좌를 만들 때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고, 회사 급여 통장을 만들거나 소비 전용 계좌 개설 등의 이유로 통장이 늘어나는데요. 그 수가 어느 정도 되면 관리가 안되고, 나도 모르는 휴면예금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내 소유의 휴면예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따라 해보세요. 금액이 적을 수 있지만, 모으면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어요.



면예금 조회방법 진행하기.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돼요.



사이트를 통한 조회방법은 간단해요. 가장 먼저 홈페이지 우측에 있는 폼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휴면예금 조회를 할 수 없어요.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간단해요.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서 인터넷 뱅킹용으로 사용할 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하면 돼요.



조회 결과가 나왔어요. 은행이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 등에 있는 나의 휴면예금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저도 서민금융진흥원에 휴면예금이 1건 있었네요. 기억이 나질 않는데요. 구체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에 있는 서민금융진흥원 카테고리를 확인해보면 돼요.



살펴보니 KEB 하나은행 계좌에 소액이 있었네요. 이렇게 휴면예금에 대한 금융기관명, 통화 종류, 금액, 계좌번호 등을 조회할 수 있어요. 출금이 필요하다면 문의처에 적혀 있는 번호로 연락하면 출금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사람의 기억에는 한계가 있어요. 잘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 기억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에 있어서는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도 모르는데요. 휴면예금이 없다고 확신이 들지 않으면 한 번 정도는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돼요. 조회방법이 어렵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니니까요.



Posted by 대인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