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나의사건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둘 중에 하나가 필요해요. 사건번호를 알고 있거나 공인인증서를 갖추고 있으면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모두 없는 상황이더라도 대법원 사이트에서 번호조회를 통해 번호를 알아낼 수 있어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나의사건검색을 통해 소송에 대한 진행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진행하기.


평소에는 많이 접속하는 일이 없는 대한민국 법원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해당 사이트를 통해 여러 재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를 이용하다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대표번호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제가 하는 방식 대로 하면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법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4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대국민서비스, 대법원, 각급법원, 사법부 소개에요. 여기에서 대국민서비스를 클릭해 주세요.



대국민서비스 페이지에서는 여러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판결서와 같은 정보를 검색하거나 열람하실 수 있는데요. 우측에 보시면 나의사건검색 버튼이 있어요. 클릭해 주세요.



이곳에서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나의사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사건번호로 검색하는 페이지가 나타나요. 사건번호 입력란에 법원의 종류에서부터 번호와 당사자명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법원의 종류는 대법원으로 되어 있는데요. 클릭해보시면 고등법원, 가정법원, 지방법원 등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사건번호를 통해 나의사건검색을 할 때 당사자명을 적게 되어 있는데요. 당사자명은 적어도 2글자 이상을 입력해야 해요. 이름이 홍길동인 경우에는 전체 이름을 적거나 '길동' 또는 '홍길'이라고 입력하면 돼요.



나의사건 번호를 모르신다면 신한은행의 송달료 조회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돼요. 대법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는데요. 이름과 은행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해요. 다른 은행에서 예납한 송달료도 조회가 가능하오니 대법원 사이트에서 사용할 사건번호를 찾아 보세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나의사건 번호를 몰라도 괜찮아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확인]을 누르면 돼요. 본인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보안을 위해 암호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요. 자동으로 설치가 되지 않으면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설치하면 돼요.



인터넷을 통해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어요. 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제가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데요. 유의하실 점이 있어요.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할 때 본인의 것을 사용해야 해요. 남의 것을 부정사용하는 경우에는 법에 저촉이 되기 때문에 벌금을 내거나 벌을 받을 수 있어요.



Posted by 대인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