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을 때 단어에 포함된 한자를 알면 뜻을 이해함에 있어 큰 도움이 돼요. 옛 서적의 경우에는 단어가 한문으로 적혀 있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옥편 한문찾기 많이 했었죠. 그 시절에는 신문을 읽기도 어려웠어요. 모르는 한자가 많아서요. 이제는 그런 어려움을 떨쳐버릴 수 있어요. 찾고 싶은 한자의 총획, 부수, 모양, 음만 알고 있으면 바로 찾을 수 있거든요.



옥편 한문찾기 바로 진행하기.


두꺼운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거에요. 생각보다 오래 걸리죠. 옥편을 자주 이용하면 한문 찾는 속도가 향상되긴 하는데요. 그래도 사전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시간은 걸려요. 이제는 인터넷으로 찾아보세요. 순식간에 찾을 수 있어요. 네이버 한자사전을 통해 어떻게 한문찾기 하는지 보여드릴게요.



네이버 한자사전 사이트에 접속하면 한자찾기 기능이 있어요. 목록으로 보기는 유의자, 상대자, 이형동의자, 한자주소, 한자성씨, 고사성어 등을 찾을 때 유용하고요. 우리가 이번에 이용할 옥편처럼 찾기는 부수, 음, 모양자, 총획수로 찾을 수 있어요. 직접 이용하면서 사용법을 설명 드릴게요.



사용하고 싶은 방식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총획수로 찾기 방식이 편해요. 모르는 한문의 획수를 세고, 획의 갯수를 인터넷에서 클릭하면 돼요. 예를 들어 "한 일"을 찾는다면 총획수 1획을 클릭하면 아래 표에 나타나요.



옥편을 많이 이용해 보신 분들은 부수로 한문찾기 많이 해보셨을 텐데요. 인터넷 한자사전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먼저 부수를 선택해 주세요.



"한 일"을 클릭하면 "한 일"을 부수로 갖고 있는 한자가 나타나요. 언덕 구, 아닐 불, 석삼 등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한자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뜻을 알 수 있어요. 해당 한문을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이 나오고요. 클릭해 볼게요.



"석 삼"이라는 한자에 대한 부수, 획수, 여러 뜻풀이가 나오네요. 단순히 3이라는 의미만 가진 것이 아니었네요. 



좀 더 화면을 내려보면 상세 정보가 나와요. 이형동의자나 같은 뜻을 가진 한자를 찾을 수 있고요. 어떻게 쓰는지 [획순보기 재생] 버튼을 통해 배울 수도 있어요. 해당 한자를 포함한 단어가 981건이나 있는데요. 옥편에서 한문찾기를 하면 얻을 수 없는 정보죠.



꼭 옥편처럼 한문을 찾아야 되는 것이 아니라면 필기 인식기를 이용해보세요. 인식기 안에 찾고자 하는 한자를 그려 넣으면 돼요. 이 기능을 이용하면 좀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문서 작성을 하고 있는 도중에 음은 알고 있는데 한자를 쓰고 싶을 때가 있죠. 그럴 때에는 별 다른 프로그램 없이 한자를 쓸 수 있어요. 방법은 간단해요. 일단 음을 입력하고, 그 상태에서 키보드에 있는 [한자]키를 눌러보세요. 그럼 해당 음을 가진 한자가 나타나요. 여러 개가 나타난다면 그 중에 하나는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돼요.



Posted by 대인야
: